(케이엠뉴스) 고양특례시가 행정안전부로부터‘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범 발급 운영 지자체’로 선정돼 오는 12월 27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범 발급 운영 기관은 고양특례시, 세종시 등 전국 9개 지자체이다.
경기도에서는 최초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시행하는 고양시에서는 고양시민이면 경기도 다른 지자체 시민들보다 앞서 12월 27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신청할 수 있다.
특히, 고양특례시는 2025년도에 주민등록증을 최초로 발급받는 2008년생에게 IC주민등록증을 무료로 발급해 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을 지니고 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신분증으로 기존의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으로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다.
주민등록증의 시초는 1950년대에 발급된 시․도민증에서 찾을 수 있다. 이후 1968년 10월에 처음으로 종이 주민등록증이 발급됐고, 1999년 9월 현재의 플라스틱 주민등록증으로 발급됐으며, 이제는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해 준다.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을 하면 IC주민등록증 발급 또는 QR발급 중 선택해 발급받을 수 있다.
IC주민등록증 발급은 실물 주민등록증을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으로 교체해 준다. IC주민등록증을 휴대전화에 태그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직접 (재)발급 받을 수 있다.
QR발급은 QR코드를 통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 방법으로 신청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나 휴대전화를 바꿀 경우는 행정복지센터를 다시 방문해 재발급 받아야 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1대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며, 유효기간은 3년이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개인정보 유출, 부정 사용 등에 대비해 블록체인, 암호화 등 보안기술을 적용했으며, 분실 시에는 모바일 신분증 누리집 또는 전용 콜센터를 통해 효력을 정지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고양특례시, 세종시 등 9개 지자체에서 2025년 2월 7일까지 시범 발급을 실시한 후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전국으로 확대 시행하면 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1968년 10월 주민등록증이 처음 발급된 이후 56년 만에 실물 형태를 벗어나 최초로 모바일 주민등록증으로의 혁신을 이루었다”며 “시범 발급 기간을 잘 운영해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