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2 (월)

  • 맑음동두천 -9.1℃
  • 맑음강릉 -2.0℃
  • 맑음서울 -5.7℃
  • 맑음대전 -6.2℃
  • 맑음대구 -5.7℃
  • 맑음울산 -1.4℃
  • 맑음광주 -3.1℃
  • 맑음부산 0.8℃
  • 맑음고창 -4.3℃
  • 구름조금제주 2.3℃
  • 구름조금강화 -7.9℃
  • 맑음보은 -8.6℃
  • 흐림금산 -8.7℃
  • 맑음강진군 -5.2℃
  • 맑음경주시 -4.2℃
  • 맑음거제 -1.5℃
기상청 제공

오산시 “연말 ‘문화도시 지정’ 문턱 반드시 넘겠다”

추진체계 지원체계 행정체계 전방위 개편강화
시청주도방식에서 시민 자발추진으로 재정비
연말 문화도시지정 달성해 ‘오산문화르네상스’ 열 것

오산시가 잰걸음으로 2021년 문화도시 지정을 준비하고 있다. 문화도시란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지역별로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활용,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정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오산시는 2019년 교육도시라는 도시 브랜드를 문화도시로 확장, 모든 세대를 아우르고 배움을 넘어서 감동이라는 모티브로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하여 문화체육관광부의 승인을 받고 제출함으로써 시민들의 활발한 활동에 힘입어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되는 성과를 얻었으나 2020년 최종문화도시 선정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 시민 주체 문화활동 기반 마련

 

올해는 기필코 문화도시 지정을 성취하겠다는 목표로 오산시 문화도시 사업 전반을 재편성했다.

 

먼저 문화도시의 추진 주체인 시민들의 사업 추진 주도권을 대폭 높여 일명 ‘시민 거버넌스 Version-up’을 추진하였다. 그동안 ‘이음문화시민협의체’라는 이름으로 시민의 모임을 문화도시 개념 정리와 아카데미를 통한 사업 이해를 높이는데 주력했다면 올해는 ‘이음문화시민자치회’로 격상하여 시민의 문화자치권을 대폭 확대했다. 시민 커뮤니티의 자발적인 모임과 주도적인 문화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 문화자치기본조례와 별도로 오산시 조례를 제정하고 기금 등 재원을 마련하는 등 제도적, 재정적 지원에 대해 청사진을 제시했다.

 

다음으로 문화도시사업 추진 주체인 과거 ‘문화도시사무국’을 ‘문화도시센터’로 승격하여 문화도시사업 추진조직을 강화하고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하였다. 문화도시센터 직원들의 문화도시 사업 추진에 대한 무장을 단단히 하고, 전문가 자문단을 꾸려 오산시에 가장 적합한 문화도시 조성방향에 대해 상시 컨설팅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문화도시의 중요한 의사결정 기구 중 하나였던 오산문화도시추진준비위원도 재구성했다. 조례개정을 통해 ‘오산문화도시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로 명칭을 바꾸고 구성 인원 15명 중 이음문화시민자치회 위원 5명을 포함하여 시민의 의견과 요구사항이 직접적으로 반영되고 의사 결정에 중요하게 작용되도록 구조화 했다.

추진위와 이음문화시민자치회는 꽉 짜여진 예비문화도시 사업계획에 따라 분과 모임과 정기총회 등을 열고 세부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강원도 원주시와 충북 청주시 등 문화도시를 벤치마킹 하고, 두 차례에 걸쳐 이음시민 아카데미를 열어 예비문화도시사업계획을 공유했다. 이음시민 아카데미, 이음커뮤니티 문화공장 분과, 뻔뻔한 문화아지트 분과, 1인1문화 프로젝트 분과, 우리동네 문화기획 분과 등 다양한 분과모임도 11차례 열었다.

 

문화도시 행정협의체도 대폭 강화했다. 애초 문화도시사업과 연계한 행정협의체 (이하 ‘행정AS단’)를 발대하여 총 8개부서 11개팀을 연결했지만, 민간추진 주체들과는 행정기관의 제도와 절차등 제거해야 할 장벽들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올해는 이런 평가를 반영해 행정AS단을 16개부서 24팀으로 확대 재구성하여 5개 분과로 편성했다. 행정AS단은 이음시민자치회와 적극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추진작업을 활성화하고 있다.

■ 5개 시범사업 선정 추진

 

오산시 문화도시 추진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는 오산문화도시센터는 5개 방향으로 시범사업을 중점 추진 중이다.

 

첫 번째 ‘이음커뮤니티 문화공장 운영’은 개인 또는 시민주도의 커뮤니티를 통해 시민이 제시하는 아이디어를 토대로 오산만의 차별화된 문화사업의 기획 및 프로그램 제작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두 번째 ‘1인 1문화 프로젝트’는 오산시의 혁신교육 프로그램인 ‘1인 1악기’ 사업을 문화도시사업으로 확대해 시민이 ‘1인 1악기’를 넘어 ‘1인 1문화’ 사업으로 확장하는 프로젝트다.

 

세 번째 사업인 우리동네 문화기획활동 지원은 시민들만 아는 숨은 매력 스팟들을 시민문화 기획자들이 현장조사 및 답사를 하며 문화자원으로 발전시켜나가는 활동다. 네 번째 사업 ‘뻔뻔한 문화아지트’는 오산시내 유휴공간을 예술가들에게 창작 공간으로 제공, 문화예술이 일상에 스미는 공간을 조성해 아이들과 시민이 체험할 수 있게 하며 아트마켓도 운영하는 사업이다.

 

다섯 번째 ‘이음 힐링센터 시범 운영’은 코로나19로 심신이 지친 시민을 위한 문화예술 힐링(치유) 음악회 및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프로젝트다. 이음 챌린지를 통해선 이음영상 공모전 등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으로 시민의 멘탈 치유와 삶의 질 향상 등을 도모한다.

■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 체결

 

오산시는 지난해 경기관광공사와 문화도시 지정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다. 지역의 관광자원 개발은 물론, 내실 있는 문화도시 사업 추진을 위해 분야별 실무적인 협업을 할 수 있는 기관과 협약을 맺어 오산시만의 차별화된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함이다.

올해 4월에는 문화도시추진위원회가 한신대학교와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하였다. 지역 대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오산시만의 강점을 살린 문화도시 비전을 제시하고,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한 교육도시의 가치와 문화도시 디지털 플랫폼 구축사업을 연계함으로써 차세대 문화도시로의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문화인재 양성과 문화를 통한 일자리 제공 등 사회중심형 문화도시 특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산시는 균형잡힌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위해 여러 분야 실무기관과 협약을 맺고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예비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며, 교육도시 추진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시민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여 자발적인 문화적 주체로 휴먼웨어의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올해는 ‘문화자치권을 시민에게’라는 슬로건 아래 관주도 문화 활동을 시민 커뮤니티 주도로 다양하게 펼쳐 문화도시 지정의 최종 문턱을 넘는다는 계획이다.

 

곽상욱 시장은 “문화 분야에서 널리 회자되는 ‘팔길이의 원칙(Arm’s length regulation)’이란 누구나 자유롭게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되 간섭은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올해는 ‘팔길이의 원칙’을 지키면서 문화도시에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정보


기획

더보기
전예슬 오산시의원, ‘2025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대상’ 수상 !!
오산시의회 전예슬 의원이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2025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대상’은 여의도정책연구원 주관으로 지방자치 활성화와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우수 의정활동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지방의회 정책 역량과 책임성을 종합 평가하는 권위 있는 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예슬 의원은 일관된 원칙과 실천 중심 의정활동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 의원은 “정치는 시민의 일상을 멈추게 하지 않아야 한다”는 신념으로 교통·재정·도시정책 등 시민 생활과 직결된 현안에서 자료 분석과 현장 중심 의정활동을 이어왔다. 특히 세교2지구 개발과 남촌오거리 일대 교통 혼잡 문제와 관련해 교통영향평가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고 현장 점검을 반복하며 시민 이동권을 중심에 둔 정책 보완을 강하게 요구해 왔다. 이러한 문제 제기는 집행부의 계획 보완과 정책 재검토로 이어지며 실질적인 변화의 계기가 됐다. 또한 주민 의견을 정책으로 연결하는 의정활동도 주요 평가 요소로 꼽혔다. 전 의원은 세마역·오산동·한신더휴 등 지역 주민들의 대중교통 불편 민원에 배차 간격과 탑승률을 직접 점검한 뒤 관계 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버스

화성특례시 “LH의 주민 협의 없는 동탄2 광비콤 공공분양 철회 요구”강력 대응 예고
(케이엠뉴스) 화성특례시는 19일 오후 2시, 동탄출장소 대회의실에서 동탄2신도시 아파트 입주자대표 회장단협의회와 2025년 4분기 소통간담회를 열고, 지역 주요 현안과 주민 건의사항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는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입주자대표 회장단 등 30여 명이 참석했으며, LH의 동탄2 업무지구(광비콤) 공공분양 사전공고를 포함해 주민 생활과 직결된 다양한 지역 현안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간담회에서는 주민과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된 공공분양 사전공고에 대한 문제 제기가 집중됐다. 동탄역 업무지구 정상화 추진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 등 주민 대표들은 “광역비즈니스 컴플렉스 내 주거복합(공공분양) 추진은 동탄2신도시의 자족기능을 약화시키고, 도시 비전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교육·교통 등 생활 인프라의 과부하, 기업 유치 저해 등 복합적인 우려를 제기했다. 또한, 주민설명회 개최를 예고한 상황에서 사전공고가 선행된 점에 대해서는 “절차와 신뢰를 저버린 처사”라는 비판이 이어졌으며, 공고 철회와 원점에서의 재논의를 강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