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소방서가 안성시 봉남동에 위치한 ‘봉남소방망루((구)안성소방망루)’를 안성시 향토유적으로 지정하기 위한 절차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 봉남소방망루는 1971년에 건축된 경기도 내 가장 오래된 소방망루로, 과거 화재나 홍수 등 재난 발생 시 시민들에게 위험을 신속히 알리는 유일한 수단으로 활용됐다. 통신수단이 제한적이던 당시, 종이나 사이렌을 통해 주민에게 위험을 전파하는 역할을 맡으며 지역 재난 대응의 중심이 됐다. 안성소방서는 안성시와 협력하여 해당 망루의 역사적 가치를 보존하고자 현재 1945년 이전 유적에 한정된 향토유적 지정 조례의 개정을 추진 중이다. 향후 조례 개정이 이루어질 경우, 봉남소방망루를 안성시 향토유적으로 지정하고, 나아가 경기도 문화유산 등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안성시와 외부 전문가가 함께 봉남소방망루를 방문해 현장 확인을 실시하고, 향후 유적 지정 가능성과 문화재적 가치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또한, 2024년 12월에는 봉남소방망루의 문화재적 가치를 조명하기 위한 학술세미나도 개최되어, 전문가들과 함께 보존의 필요성을 논의한 바 있다. 이번 지정이 성사되면, 봉남소방망루는 지역 소방 역사와 재난 대응 체계의 변천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유산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망루를 활용한 시민 안전 교육 및 역사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이 검토되고 있다. 신인철 안성소방서장은 “봉남소방망루는 지역 소방의 역사와 정신이 담긴 소중한 공간”이라며, “향토유적으로 지정해 후세에 전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지하시설물 주변 지반 사고 예방을 위해 ‘경기지하안전지킴이’ 운영을 강화하고 시군에서 체계적으로 지하시설물 공동조사(GPR탐사)를 할 수 있도록 장비 구입을 지원하는 등 지하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경기도는 이같은 내용의 지반침하 특별안전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최근 서울 강동구 명일동 땅꺼짐 사고와 광명시 신안산선 공사현장 붕괴사고 등으로 지하안전관리 강화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도민의 불안을 해소하고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조치다. 경기도는 우선 전국 최초 시행 중인 ‘경기지하안전지킴이’를 제도화해 지하시설물 주변 지반사고 예방을 강화한다. 지하안전지킴이는 토질·지질·구조 분야 등 전문가 42명이 지하안전평가 대상(10m 이상 굴착) 현장에서 2인1조로 안전관리계획 준수 여부 등 현장 자문을 하는 제도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도내 312개 지하개발사업장과 34개 지하시설물 현장자문을 했다. 지하안전지킴이 운영 근거를 담은 조례 개정안(경기도 지하안전 관리 및 유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15일 경기도의회를 통과한 만큼 도는 해빙기, 우기, 집중호우시기 등 지반침하 우려 시기에 시군 지하개발사업장 및 지하시설물의 전문가 현장 자문과 점검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경기도 지하시설물 안전관리 협의체’ 운영을 강화한다. 도는 지난 2023년 한국전력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지하시설물 관련 공공기관, 기업 등 6개 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한 바 있다. 상·하반기 협의체 운영을 수시 운영으로 확대하고, 31개 시군에도 협의체를 구성·운영토록 조치해 지하시설물 공동조사(GPR탐사, Ground Penetrating Radar) 추진과 사고 발생시 공동대응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도는 지반탐사(GPR탐사) 관리감독 주체인 시군과 협의해 수요를 확인한 뒤 장비구입 및 조사비, 지하안전지도 작성 등 필요한 예산을 올해 1회 추경부터 도비 지원할 계획이다. GPR탐사 장비는 지표 깊이에 따라 대당 2억~3억 원, 6억~8억 원 정도 소요될 될 것으로 파악된다. 도내 철도 및 대형공사장에 대한 점검도 확대한다. 지난 2일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현장 지반함몰(싱크홀) 대비 특별점검을 실시한 이래 공사현장 및 주변 지역에 대한 외부전문가를 활용한 점검을 지속 실시하고, 공구별 지반함몰 중점관리구역(도로부)을 설정해 특별관리할 방침이다. 특히 지반침하가 주로 발생하는 해빙기와 우기 점검시에는 지반침하를 중점적으로 확인해 선제적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철도건설기술자문위원회, 지하안전지킴이, 해당 시군이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현장별 굴착 진행상황과 계측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후 위험구간으로 의심되는 구간에 대해서는 GPR탐사를 추가 실시해 특별점검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일 예정이다. 국가 및 민간이 발주한 철도건설현장에 대해서도 도 철도건설기술자문위원회를 활용한 안전관리계획 적정 이행 여부 점검 및 현장 안전 점검, 철도건설현장 및 인접지역 민원 해결을 위한 도·시군·시공사 간 협의체 구성, GPR 탐사지원 등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관계기관과 협의해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난달 도 건설안전자문단을 활용한 도 발주공사 및 민간건설공사장 해빙기 합동 점검 결과 지반침하가 우려되는 대형공사장을 대상으로 안전관리계획서 수립, 현장 상태 확인 등에 대한 합동점검을 추진해 우기 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상하수관 손상으로 인한 지반침하를 예방하기 위해서 도는 단기적으로 대형공사장 합동점검시 시군 및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노후 상하수관로 점검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또 누수로 인해 관로 정비가 시급한 노후 상수관망 지역과 굴착공사 현장 인근 균열·침하가 발생된 노후 하수관 밀집지역을 중점관리지역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상하수관로 기술진단 시 중점관리지역에 대한 CCTV 조사를 우선적으로 추진해, 지반침하 개연성이 확인되는 즉시 추가 상세 조사와 안전조치를 실시하는 등 지반침하 예방 조치를 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노후 상하수관로 1‧2차 정밀조사(상수관로 17,917km, 하수관로 11,494km)를 추진(’15~현재)하고 있으며, 정밀조사 결과 개량개선이 필요한 구간에 대해서는 총사업비 1조 5,216억 원의 예산을 투입(’17~현재)해 정비사업을 단계적으로 시행 중이다. 또 관로 노후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제3차 정밀조사 계획을 지난 3월 수립한 바 있으며 이를 토대로 노후 관로 개량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산업현장의 각종 사건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체험형 교육 확대와 경기도 재난안전연구센터 설치를 통해 유형별 자가체크리스트를 개발·보급하고, ‘경기도 안전문화추진협의회 실무협의체’에서 산업현장 모니터 등 도민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안전문화 활동을 강화해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와 광명시는 지난 11일 신안산선 공사현장 붕괴사고가 발생한 직후 선제적으로 주변 아파트 등 주민을 긴급 대피시켰다. 신속하게 시민체육관 등 대피소에 응급구호세트, 텐트·매트, 기타 생필품세트 등을 준비하는 한편, 즉시 긴급 안전점검을 통해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토록 했다. 또한,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인접 아파트와 초등학교 등을 대상으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했으며, 현재는 사고지 주변 구석말 등 인근마을 21가구 55명이 숙박업소 등에 대피하고 있다. 현재 도는 붕괴사고 당일 현장 주변 건물에 계측기 9개를 추가 설치하고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기술 자문을 실시해 안전 위험 요소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사고 직후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등 전문기관이 인근 아파트와 초등학교에 대한 안전진단을 통해 위험성 여부를 확인했고, 특히 초등학교는 2차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안전성을 확인한 후 16일부터 정상 등교를 시행하고 있다. 지난 14일부터는 인근 아파트와 상가 등 건축물에 대해 전문기관을 통한 추가 정밀안전진단을 추진하고 있으며, 5월 초 중간보고를 거쳐 5월 중순 최종보고를 완료해 주민 안전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가스·전기로 인한 추가 피해 방지 조치도 병행하고 있다. 김성중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지하 공사현장 붕괴, 땅꺼짐(싱크홀) 현상 등 연이은 사고로 인해 불안해 하시는 도민 안전을 위해 특별안전대책을 강화해 시행하겠다”면서 “도민 생활과 밀접한 만큼 선제적인 안전관리와 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의회 전자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4)이 용인시의회 신나연 의원과 함께 15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기흥~판교 노선의 경기도 공공버스 9241번 운행 현장을 점검했다. 전자영 의원은 “2023년에 경기도 공공버스 노선이 선정되고 최종 노선 확정과 차량 출고까지 준비 오랜 시간이 걸렸다”며 “그간 기흥 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이었던 판교 노선 공공버스가 개통돼 주민 불편을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 의원은 “출ㆍ퇴근 인구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판교2테크노밸리를 경유하는 광역버스 노선이 지역에 꼭 필요했다”면서 “평일 기준 총 6대의 버스가 35분 간격으로 1일 30회 운영돼 기흥에서 판교까지의 출퇴근하는 주민들이 좀 더 편안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신나연 의원은 “총 77Km 운행 노선이 대부분 교통 수요가 많은 지역으로 구성돼 주민의 이동 편의성 증대가 기대된다”며 “손명수 국회의원, 전자영, 남종섭 도의원님과 함께 오랫동안 준비한 만큼 신규 노선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일선의 지역구 의원으로서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전자영 의원은 “서천에서 지역구인 상갈동을 경유해 서울역까지 가는 광역버스 4104번이 지난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데 이어 9241번까지 개통돼 지역 교통 현안을 하나씩 해결하고 있다”면서 “무엇보다도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운행 현황을 수시로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9241번 버스는 남사읍 한숲시티6단지를 출발해 용인시청, 삼가역, 상하동, 강남대역, 기흥역, 수원 신갈IC, 판교 제2테크노밸리를 거쳐 판교 국가기록원으로 가는 직행 좌석형 시내버스다.
봄철 대형 산불 위험이 커지면서 안성시가 산림 인접지역에서의 불법 소각행위에 대해 강력한 단속에 나섰다. 시는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20일까지 전 직원을 동원한 기동단속반을 운영하며, 적발 시 산림보호법 및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과태료 및 형사처벌을 병행할 방침이다. 최근 경북·경남·울산 지역에서 잇따라 발생한 대형 산불과 전국적인 건조주의보 및 강풍 특보가 이어지면서, 산림청은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 ‘심각’ 단계가 발령했다. 이에 따라 안성시는 논·밭두렁 및 영농 부산물 소각행위를 주요 단속 대상으로 삼고 있다. 시청 38개 관과소에서 구성된 기동단속반은 2인 1조, 총 156명으로 편성돼 15개 읍면동을 돌며 오전·오후 하루 2회 집중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단속 기간 중 적발된 불법 소각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과태료 또는 사법조치가 즉시 이뤄진다. 단속은 산림보호법 제34조(불 놓기 금지), 폐기물관리법 제8조(폐기물의 부적정 처리 금지)에 근거해 이루어지며, 위반 시, 3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 벌금, 100만 원 이하 과태료 부과 등 처벌을 받을 수 있다. 기동단속반은 단속과 함께 마을회관, 경로당 등을 방문해 산불 예방 안내문 및 홍보 포스터를 배포하며 주민 계도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한편, 안성시는 3월 26일부터 4월 20일까지 ‘대형산불 예방 특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비상근무 인력을 확대하고 근무시간을 연장해 초동 진화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산불 예방은 행정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시민 한 분 한 분의 관심과 참여가 대형산불을 막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불 관련 문의는 안성시 산림녹지과 산림보호팀(☎031-678-2571~3 / Fax. 031-678-2569)으로 하면 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4일(금) 수원시 팔달구의 한 생선구이 식당을 찾았습니다. ‘저희 어무니 가게’로 시작하는 식당 사장님 자녀의 글로, SNS에서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킨 곳이었습니다. 팔달구의 한 생선구이집 사장님 자녀는 지난 3월23일 “저희 어무니 가게에요. 도와주세요 ㅠㅠ 생선값은 오르고 손님은 줄고 하루 일당도 안나오는 상황이에요...폐업할까 고민이세요”라는 글을 SNS에 올렸습니다. 해당 글에 “수원 들르면 꼭 방문하겠습니다”와 같은 댓글이 이어졌습니다. 그러자 옛날토스트, 떡볶이 순대, 삼겹살집 사장님 자녀들이 비슷한 사연과 함께 “저희 어무니 가게도”로 시작하는 글을 올렸고, 호응이 확산됐습니다. 결국에는 글을 올린 점포 1,000여 개를 정리해서 소개하고 공유하는 ‘자영업자 구조지도’까지 완성됐습니다. 이날 김 지사는 ‘저희 어무니 가게’ 운동을 촉발시킨 생선구이집을 도청 간부들(기획조정실장, 경제실장, 자치행정국장,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 대변인)과 함께 찾아가 대표메뉴인 모듬 생선구이(삼치구이, 꽁치구이, 고등어구이)와 갈치조림 등으로 점심 식사를 했습니다. SNS 한 줄에서 시작된 ‘자영업자 살리기’ 운동에 보내는 작은 응원이었습니다. 사장님은 김 지사의 방문에 “딸의 SNS 게시글로 갑작스레 주목을 받게 된 후 악플도 있었지만, 진심을 알아준 분들 덕분에 감사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김동연 지사는 맛있게 밥 한공기를 깨끗이 비운 뒤, 기념사진만 찍고 조용히 자리를 떠났습니다. 자영업자를 위한 김동연 지사의 공개적인 현장방문 행사는 올해만 1. 13. 설렁탕집 신년기자회견, 1. 14. 시흥시 생선구이집(힘내GO카드 상담), 3. 20. 수원 비빔국수집 방문, 3. 21.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 방문 5번째 입니다. 김동연 지사는 “코로나 때보다 더 힘들다”며 최악의 경제상황을 하소연하는 자영업자들에게 “최선을 다해 돕겠다. 많이 힘들어도 꼭 살아남아야 한다. 살아남아야 도약의 기회가 온다. 기운 내시라”고 격려하곤 했습니다. 자영업자들을 위한 정책방안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김동연 지사는 ‘대한민국 비상경영 3대 조치’를 발표하면서 3대 조치 중 하나인 ‘슈퍼 추경 50조’ 속에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방안을 담았습니다. 50조 추경 가운데 ‘15조 이상’을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 지원용으로 편성하고, 정치권에 실천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생회복지원금’도 어렵고 전국민에게 일률적으로 지급하는 것보다, 자영업자들같이 힘든 분들 위주로 촘촘하고 두텁게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4일 오후 수원시 소재 생선구이전문점에서 김동연 도지사가 식사 및 자영업 지원방안 논의를 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 후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민생 안정, 시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빈틈없이 대응하라”고 당부했다. 4일 오후 2시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회의를 주재한 이재준 시장은 “행정 기관은 어떤 상황에서도 시민의 든든한 버팀목이 돼야 한다”며 “사회 갈등을 최소화하고, 지역사회가 통합하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탄핵심판 선고 후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방지할 수 있는 조치를 해야 한다”며 “이른 시일 내에 수원시 통합방위협의회를 열어 경찰, 소방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시민 안전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자”고 말했다. 수원시는 ‘민생안정·지역사회 통합대책반’을 운영한다. 통합대책반(총괄단장 김현수 제1부시장)은 지방행정반, 민생안전반, 지역복지반, 안전관리반 등 4개 반으로 구성된다. 치안·질서 유지, 시민 안전관리 대책도 추진한다. 각종 단체 집회에 따른 인파 밀집 상황을 관리하고, 현장을 점검한다. 경찰·소방서와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해 각종 사건·사고에 대응하고, 집회 신고 단계에서 무질서를 방지할 수 있는 예방조치를 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는 김현수 제1부시장, 현근택 제2부시장, 4개 구청장, 실·국장 등이 참석했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이 3일 마도면에 위치한 산불진화헬기 계류장을 방문해 헬기 조종사와 정비사, 산불진화대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산불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정 시장은 현재 산불 발생 위험이 최고조에 이름에 따라 운항 준비 상태를 상시 유지해 상황 발생 시 신속히 출동할 수 있도록 대응 체계를 유지해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헬기 운항 시에는 산불 헬기의 출동 장비와 기체 점검을 철저히 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임무를 수행할 것을 당부했다. 화성시 산불진화 임차 헬기는 담수 용량 910리터의 대형 헬기로, 산불 위험이 높은 봄철(3. 10. ~ 6. 30.)과 가을철(9. 20. ~ 12. 22)에 총 205일간 운행한다. 시는 산불조심기간(1. 24.~5. 15.) 동안 산불방지종합대책본부를 가동해, 비상 근무조를 운영하고 불법 소각을 단속하는 등 산불 예방 및 진화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 상황 발생 시 유관기관, 인근 지자체 등과 공조해 신속히 대응할 방침이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산불 진화의 최일선에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는 모든 산불진화대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산불에 대응해주시길 바란다. 화성특례시는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산불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대응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7-1.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이 2일 마도면 소재 산불진화헬기 계류장을 방문해 신불진화헬기를 살피고 있다" "7-2. 정명근 화성특례시장(가운데)이 2일 마도면 소재 산불진화 헬기장을 방문해 헬기 조종사와 정비사의 노고를 격려했다"
경기도는 미국 정부의 관세 부과 사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경기도 트럼프 관세 대응 TF(전담조직)’ 가동, 긴급 특별경영자금지원, 물류비 제공, 관세피해기업에 대한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등 적극 지원에 나선다. 특히 관세 피해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자동차 수출기업에는 미국 내 생산기지 진출 지원 등 추가지원을 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3일 이런 내용을 담은 ‘트럼프 관세 대응 위한 경기도 비상경제회의 후속조치’라는 제목의 대응책을 발표하고 즉각 시행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지난달 31일 김동연 지사가 평택항에서 주재한 ‘비상경제회의’ 후속 조치다. 먼저 도는 정두석 경제실장을 팀장으로 국제협력국, 미래성장산업국, 철도항만물류국, 자치행정국 등 5개 실·국으로 경기도 트럼프 관세 대응 TF팀을 운영한다. TF팀은 관세부과로 가장 큰 타격이 예상되는 도내 자동차 관련 수출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역할을 맡는다. 미국 자동차 관세부과 발표에 따른 애로를 겪는 수출기업에 대한 신속한 상담과 대응을 위해 경기지역FTA통상진흥센터 내에 전용창구를 운영하고, 미국 관세정책 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해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경기지역FTA통상진흥센터 뉴스레터 등을 통해 HS코드와 관세정보를 안내하고 기업 맞춤형 컨설팅을 상시 지원한다. 수출기업을 위해서는 관세리스크 대응을 위해 기업당 800만 원씩 수출 기회 바우처를 지원한다. 지원대상 기업은 특허·지식재산권, 법무·세무·회계 컨설팅 등 14개 분야의 서비스 중 기업이 필요한 분야를 선택하여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수출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당 최대 300만 원의 물류비와 기업당 최대 1,000만 원의 해외규격 인증 비용도 지원한다. 관세 피해기업에 대한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징수 유예, 세무조사 유예 등 실질적인 혜택도 제공한다. 아울러 2025년 일몰 예정인 지방세특례제한법상 지식산업센터 및 산업단지 감면은 연장하고, 관세 피해기업에 대해서는 감면율을 최대 75%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정부에 법률 개정을 건의할 계획이다. 자동차 수출기업을 위해서는 미국 내 생산기지 진출을 지원한다. 도는 오는 6월까지 미국 조지아주 진출을 희망하는 자동차 부품기업 10개 기업에 주정부 관계자 면담, 법률·세무·회계 등 분야별 전문가를 매칭해 1:1 맞춤형 종합컨설팅을 지원한다. 9월에는 전기·전자·반도체 품목까지 추가 파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한, 연내 미국 댈러스에 경기비즈니스센터(GBC)를 추가로 열어 이미 운영 중인 뉴욕·LA GBC와 함께 바이어 매칭, 계약 등 수출 지원 사업 중심에서 현지 진출을 위한 환경조사와 관계기관 협의 등 종합 컨설팅까지 수행하는 것으로 기능을 확대한다. 도는 경기도 자동차 관련 수출기업과 포드, GM, 스텔란티스 등 미국 자동차 제조사 간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미래 모빌리티 테크쇼’를 미국 현지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도내 기업 홍보부스 설치, 한·미 미래차 협력포럼·기업간 업무협약(MOU)을 통해 도내 기업과 미국 자동차 제조사 간 협조 체계를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중장기적으로 산업구조 전환 및 규제개선도 추진한다. 먼저 친환경차 전환에 따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시제품 제작과 인증비용 지원 등 친환경차 사업화를 지원한다. 개별 기업의 역량으로는 사업 진입과 자체인력 재교육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제도 개선 사항으로 도는 자동차 수출기업의 어려움을 감안해 수출용 자동차 화물을 운송하려는 내항 화물운송사업자가 해양수산부의 허가를 받을 경우 선령 15년 이상의 선박을 2025년 6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운항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는 ‘내항화물선의 선령제한에 관한 고시’의 허용기한을 연장하도록 한국해운협회 관계자와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또,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내 자동차 기업의 추가 세액 공제 혜택 배제 등 기업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해소도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정두석 경제실장은 “고율 관세 부과가 현실화 된 비상경제체제에서 대한민국 경제의 주축인 수출기업을 지원하는 것이 경기도의 가장 큰 책무 중의 하나”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유관기관 간 긴밀하게 협조해 기업이 가장 필요한 대책을 마련하고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미국 관세부과에 앞서 도내 수출 중소기업의 환율 변동성 확대에 따른 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부터 환변동 보험료를 전액(최대 2천만 원 한도) 지원하는 환변동보험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지난 3월에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공장 등 150여 개에 달하는 국내 기업이 진출해 있는 조지아주에 국제통상과장을 단장으로 통상환경조사단을 파견한 바 있다. 지난 2일에는 미국의 주요 자동차 생산 거점인 미시간주의 그레첸 휘트머(Gretchen Whitmer) 주지사에게 협력 요청 서한을 발송했으며, 전국 최초로 관세 부과 직·간접 피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500억 규모의 긴급 특별경영자금 지원을 결정하는 등 수출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산시의회 이상복 의장과 전도현 의원이 3일, 대형 산불로 피해를 입은 안동시를 방문해 깊은 위로의 뜻을 전했다. 이번 방문은 자매도시로서 연대의 마음을 전하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상복 의장과 전도현 의원은 먼저 안동시의회를 찾아 김경도 의장과 손광영 부의장을 만나 위로의 인사를 전하며 안동시민을 위한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을 전달했다. 이 의장은 이 자리에서 “오산시민 모두가 안동시민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있다”라며, “고향사랑기부금이 이번 재난을 극복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오산시의회는 안동시가 산불 피해로 인한 어려움을 하루빨리 극복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김경도 안동시의회 의장은 “자매도시로서 함께해 주시는 오산시의회의 따뜻한 마음이 큰 위로가 된다. 이러한 연대와 관심이 안동시민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안동시의회 방문을 마친 뒤 이상복 의장과 전도현 의원은 산불 희생자를 기리기 위해 옛 안동역에 마련된 안동 시민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분향을 마친 이상복 의장은 “소중한 생명을 앗아간 이번 재난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안동시민의 강인한 정신과 서로를 향한 따뜻한 위로가 어려움을 이겨내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믿는다”라며, “오산시의회는 안동시민들께서 하루빨리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오산시의회는 앞으로도 자매도시 안동시와 유대 관계를 더욱 강화하며 어려운 시기에 함께하는 든든한 동반자로서 지속적인 교류와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박물관 건립 사업이 행정안전부 지방재정투자사업 2단계 심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3일 밝혔다. 평택시 최초 종합 역사박물관인 평택박물관 건립 사업은 도시 정체성 확립과 시민 문화 향유 기회를 증진하고자 2016년부터 추진해 왔다. 평택박물관은 총사업비 421억 원을 투입해 고덕국제신도시 함박산 중앙공원에 연면적 7370㎡, 지하 1층 ~ 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된다. 박물관 내에는 전시관, 수장고, 영상전시실, 교육실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정장선 시장은 “중앙투자심사의 최종 통과는 사업의 필요성과 계획의 타당성을 정부로부터 인정받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라며, “평택 사람들의 역사와 삶을 조명하는 공감과 화합의 공간이자 문화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건립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