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엠뉴스) 김포시는 우체국과 협약을 통해 제공하는 복지등기서비스를 활용하여 독거노인 이(61세, 여성) 씨의 가스비 체납 문제를 해결하고, 정신적 건강과 일상생활 향상에 기여한 사례를 발표했다.
복지등기서비스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일 우려가 있는 가구에 복지 우편물을 등기 발송한 후, 거주 여부와 생활 실태 등의 필수 정보를 회신 받아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는 사업이다.
시는 행복이음 빅데이터 위기사유를 기반 으로 읍·면·동 추천 가구를 포함하여 매월 100여 통의 복지우편물을 발송하고 있다.
이 씨는 정신장애를 앓고 있어 수급비 관리가 어려웠고, 경제적 어려움과 함께 가스요금 미납으로 가스공급이 중단되는 위기 상황에 놓였다. 복지과는 이 씨를 지원하기 위해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하고 다양한 복지기관과 협력하여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했다.
김포복지재단 행복나눔사업비와 사례관리사업비를 통해 이 씨의 체납 가스비를 납부하여 가스 공급이 재개되어 음식 조리와 난방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게 됐고 김포시장애인복지관, 장애인활동지원사를 연계하여 식생활 및 일상생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생활환경 개선과 일상생활 유지에 도움을 주었다.
또한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력하여 정신건강 담당자가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복약지도와 안전 관리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 씨는 예전보다 균형있는 식사를 하게 됐고 정신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김포시는 앞으로도 복지등기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이 씨와 같은 도움이 필요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이 사회적 안전망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