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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용인특례시, 민원 편의 증진 위한 디지털 행정 시스템 전환과 민원 담당 공직자 보호 체계 마련

‘민원행정 혁신의 해’ 지정…4대 분야 14개 중점과제 수립 운영

 

(케이엠뉴스) 용인특례시는 시민 모두가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2025년을 ‘민원행정 혁신의 해’로 정하고 디지털 기반의 혁신적 민원행정의 틀을 마련한다고 13일 밝혔다.

 

또 시민을 위한 행정 일선에서 민원을 처리하는 공무원 보호를 위해 위협적인 민원에 대한 대응역량 강화에도 노력을 기울인다.

 

시는 시민의 민원 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디지털 민원 서비스 확대 ▲편리한 민원서비스 기반 조성 ▲배려하는 민원환경 제공 ▲민원행정 역량 제고 등 4대 분야 14개 중점과제를 수립해 실천하고 있다.

 

시는 시민의 민원 편의 증진을 위해 디지털 민원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위해 무인민원 발급기 이용 시 모바일 신분증으로 본인확인 방식을 전환한 것은 편원의 편의성을 높인 대표 사례로 꼽힌다. 이를 통해 지문인식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의 불편을 해소했다.

 

시민체감형 공공서비스 알림 ‘혜택알리미’ 서비스도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개인의 정보를 분석해 복지와 행정 혜택을 실시간으로 안내하고, 민간 플랫폼에서도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무인민원발급기의 경우 부동산 등기 서류 발급 시 카드결제를 도입해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등 새롭게 반영된다.

 

또 민원취약계층을 위한 전용 창구 운영과 악성 민원 대응을 위한 담당자 보호 장비 확충, 힐링 프로그램 운영 등 민원현장의 안전과 직원 보호도 강화했다.

 

과도한 민원인의 행동에서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시는 웨어러블 캠 56대를 도입해 현장에서 운영 중이며, 의료비와 심리상담 지원을 확대한다.

 

이상일 시장은 “시민의 불편을 덜고 민원 업무를 담당하는 공직자가 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라며 "일선에서 나오는 목소리를 참고해서 더 좋은 방향으로 계속 혁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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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명근 화성특례시장‘모범공무원’표창 69명 수여... 시민 위해 헌신한 공무원들에 감사 전해
(케이엠뉴스) 화성특례시는 14일 시정 발전에 기여한 공무원 69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이번 표창은 ▲국가재난관리 유공 ▲국무총리 모범공무원 ▲도지사 자랑스러운 공무원 ▲화성시 모범공무원 등 4개 부문에서 이뤄졌으며, 시상식은 이날 화성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부문별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국가재난관리 유공: 도시정책실장 이상길 외 2명 △국무총리 모범공무원: 도세관리과 세무조사팀장 이영희 외 7명 △도지사 자랑스러운 공무원: 축산정책과 동물방역팀장 양경숙 외 3명 △화성시 모범공무원: 감사관 주무관 박종민 외 53명 수상자들은 ▲아리셀 공장 화재 및 관리천 수질오염 사고 대응 ▲경기도 지방세무조사 운영평가 대상 수상 ▲철도 인프라 구축 기여 ▲소상공인 특별지원 추진 ▲식량작물 경쟁력 및 자급률 향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정 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책임을 다하며 시정 발전을 이끈 직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번 표창을 계기로 시민을 위한 행정 서비스가 더욱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