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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이동환 고양시장, 람사르총회서 UNDP·ADB 관계자와 잇따라 만나…“습지보전 위한 국제연대와 협력 강조”

ADB “장항습지 현장서 고양시 노력 체감”… 협력 확대 논의

 

(케이엠뉴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제15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COP15) 참여를 위해 짐바브웨를 방문한 가운데, 24일(현지시간) 유엔개발계획(UNDP)과 아시아개발은행(ADB) 관계자들을 잇따라 만나 장항습지의 생태적 가치와 고양시의 시민참여형 보전정책을 공유하며 국제협력 강화를 제안했다.

 

이 시장은 이날 총회장 내 UNDP 부스를 방문해 울라우우나셰(Wulawunashe) 담당자로부터 짐바브웨 현지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고양시의 생태정책을 소개했다.

 

이 시장은 “장항습지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보전된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도심형 람사르습지”라며 “UNDP와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고양시의 경험이 글로벌 보전정책의 모범 사례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UNDP는 유엔 하부 조직으로 개발도상국의 경제, 사회적 발전을 위한 환경 문제, 에너지, 소득향상 등 개발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아시아개발은행(ADB) 던컨 랭(Duncan Lang) 선임환경전문가와의 면담에서도 고양시와 ADB 간의 실질적 협력 확대 방안이 논의됐다.

 

던컨 랭 전문가는 “작년 11월 ADB 관계자들이 장항습지를 직접 방문해 고양시의 생태보전 노력을 느낀 바 있다”며 “현재 ADB는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EAAFP) 파트너십과 공동으로 생물다양성 및 습지 보전 활동을 활발히 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 시장은 “고양시는 도시개발과 생태보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 속에서 시민참여를 통해 장항습지의 가치를 지켜오고 있다”며 “이런 우수사례가 국제사회 특히 저개발 국가에 확산될 수 있도록 ADB와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1966년에 설립된 ADB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지원하는 국제금융기구로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보호, 자연보전, 살기 좋은 도시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같은 날, 이동환 시장은 짐바브웨 국영방송 ZBC와 헤럴드 짐바브웨 신문사가 진행한 현장 인터뷰를 통해 장항습지의 향후관리 방향과 생태교육 전략을 소개했다.

 

이 시장은“장항습지는 시민들이 지켜온 도심 속 세계적 람사르 습지로 앞으로도 자발적 참여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작년 개관한 장항습지생태관을 중심으로 생태적 가치와 보전인식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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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시의회(의장 이상복)는 22일 오후 제2회의실에서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고 화성 동탄2 유통3부지 물류센터 건립과 관련한 경기도 교통영향평가 재심의 결과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지난 21일 열린 경기도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 재심의에서는, 지난 5월 조건부 의결된 사안에 대해 화성시가 제출한 보완안이 그대로 통과됐다. 당시 심의위는 화성시·오산시·사업자 간 협의, 동부대로 교통 개선 대책, 사업지 규모 축소 등을 조건으로 내걸었지만, 오산시의회는 이번 결정이 시민 안전과 환경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성명서에서 오산시의회는 “연면적을 일부 줄였다고는 하지만 하루 약 1만3천 대의 차량이 쏟아져 나오는 구조는 변하지 않았다”며, “좌회전 금지, CCTV 설치 따위의 미봉책으로는 교통지옥은커녕 시민 불안을 해소할 수 없다. 이대로라면 오산 도심은 마비되고, 시민의 출퇴근길과 아이들의 통학길, 도시기능 전반이 붕괴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주거지·학교·상권·관공서가 밀집한 오산 도심이 대형 화물차의 통행로로 뒤바뀌는 순간, 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은 심각하게 훼손된다”며 “인근 도시의 일방적 개발로 오산시민이 피해를 떠안는 구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