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엠뉴스) 경기도 의정부교육지원청는 12월 2일부터 17일까지 관내 교육행정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2025년 AI기반 디지털 지방공무원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행정혁신을 실현하고, 지방공무원의 AI 실무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으며, 특히 보안과 윤리를 바탕으로 한 책임 있는 AI 활용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운영된다.
이번 연수는 총 6개 과정(18시간)으로 구성됐으며, 기획·기초·중급·고급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어 업무 현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실습 중심 연수로 운영된다.
▶기획 과정: 관리자 대상 AI 기반 기획 및 분석 역량 강화
▶기초 과정: 공공기관 필수 AI 보안·윤리 교육, 생성형 AI 기본 활용
▶중급 과정: 계약서, 지출결의서 등 문서 자동화 실습
▶고급 과정: Python 기반 반복업무 자동화, Notion 기반 AI 업무관리 효율화
각 과정은 대면 실습 중심으로 진행되며, 차시별로 25명에서 최대 100명까지의 지방공무원이 참여한다. 연수는 의정부교육지원청 회의실과 부용초등학교 컴퓨터실에서 운영된다.
특히 이번 연수에서는 공공영역의 AI 활용 윤리에 대한 교육이 강조됐다. 개인정보 보호, 기밀자료의 안전한 처리, 공공데이터의 활용 기준 등 실제 업무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기준들을 실습과 함께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전환의 책임성과 신뢰성을 동시에 확보하고자 했다.
서권호교육장은 “AI는 행정 혁신을 위한 중요한 도구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공기관의 책무성과 신뢰성입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우리 교육지원청이 보안과 윤리를 기반으로 한 안전한 AI 행정문화를 조성하고, 나아가 미래를 준비하는 디지털 교육행정의 모범사례가 되길 기대합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수는 2025년 의정부교육 기본계획의 방향 중 하나인 ‘교육행정의 디지털 전환’의 일환으로, 현장 중심의 실행형 디지털 연수로 평가받고 있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이번 AI기반 연수를 시작으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디지털 기술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책임 있는 AI 활용 역량을 갖추도록 다양한 직무 연수와 실습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