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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현 안양시의원, 호계동 장례식장 건립 반대 1인 시위 “지역발전, 경제성장 모두 포기하라는 허가”

 

(케이엠뉴스) 안양시의회 김도현 의원은 4일 오전, 안양시청 앞 대로에서 호계동 장례식장 건립을 반대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상조회사인 ㈜프리드라이프는 지난 2019년부터 동안구 호계동 1029-2 일대에 장례식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당시 안양시는 주민 반대와 각종 민원을 이유로 건축허가를 반려했으나, 이후 프리드라이프 측에서 건축허가 반려에 대한 소송을 제기해 2020년 1월과 9월에 잇따라 패소한 바 있다.

판결 이후 안양시는 지난 4월 21일 건축위원회 소위원회를 열고 해당 부지에 대한 건축허가 심의를 진행했으며 현재 프리드라이프는 지난 6월 20일 안양시에 건축허가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다.

김 의원은 “해당 부지는 왕복 3차선의 좁은 골목에 위치해 있고 평소에도 공장을 오가는 차량과 주차난으로 인해 교행이 쉽지 않은 곳”이라며 “도보 5분 거리에 청소년 미래교육센터 예정지는 물론, 호계푸르지오, 어바인퍼스트, 평촌두산위브 등 5천여 세대가 거주하고 있어 주민들의 정주여건이 심각하게 침해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장례식장 건립허가는 지역에서 오래도록 추진해온 첨단산업단지 조성에도 악영향을 끼쳐 경제와 미래를 모두 포기하는 행정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나아가 예정부지가 안양천변에 위치해 있어 주요시책으로 추진하는 안양천 국가정원 지정 사업에도 빨간 불이 켜질까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향후 초당적 대응을 통해 장례식장 건립을 막아내고 지역 발전의 청사진을 그려가겠다고 밝혔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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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시의회, 궐동 1인가구 밀집 지역 ‘로컬브랜딩 지역재생 전략’ 연구 착수 !!
오산시의회(의장 이상복) 의원연구단체 ‘궐동 1인가구 밀집 지역 “로컬브랜딩 지역재생” 연구회’가 13일 제2회의실에서 ‘궐동 로컬브랜딩 지역재생 전략 탐색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연구회는 대표의원인 전도현 의원을 중심으로 조미선, 전예슬 의원이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1인 가구가 집중된 오산시 궐동 지역을 대상으로 로컬브랜딩을 접목한 지역 맞춤형 재생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회에서는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 문제 해소, 지역 자원 활용, 민관 협력 기반 마련 등을 종합 검토해 누구나 살고 싶은 궐동 만들기를 위한 기초자료와 정책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궐동 1인가구의 사회·경제적 특성 분석, 심층 인터뷰(FGI) 및 설문조사, 유사 사례 벤치마킹, 전문가 자문회의, 로컬브랜딩 정책 분석 등이 여러 각도로 이뤄질 예정이다. 전도현 대표의원은 “급속히 증가하는 1인 가구에 대응해 지역 맞춤형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연구가 오산형 1인 가구 정책 모델을 발굴하고, 지역공동체 회복과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오는 10월까지 약 5개월간 진행되며, 조례 제정

정명근 화성특례시장 동탄트램 신속한 재입찰 추진 !!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동탄2신도시의 핵심 철도사업인 ‘동탄 도시철도 건설사업(동탄트램)’이 최근 입찰에서 유찰됨에 따라 유찰 원인을 면밀히 파악하고 전문가 자문과 관련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신속하게 재입찰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탄트램 건설사업의 발주금액은 약 6,114억원으로 실시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추진하는 기본설계 기술제안방식 입찰로 진행되었으나, 최근 건설업계 전반의 경기 침체와 원가 상승, 고환율 장기화로 인한 외산 자재비용 증가 등 복합적인 여건에 따라 유찰된 것으로 분석된다. 정명근 시장은 유찰 직후 즉각 대응에 나섰다. 유찰 원인 분석과 입찰 유도 방안 마련을 위해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하는 한편, 건설업계의 동향 파악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재입찰 시에는 설계 및 발주 조건을 완화하여 반드시 입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정명근 시장은 “동탄트램은 화성시 동탄지역의 교통체계를 개선할 수 있어 지역주민의 기대와 관심이 높은 만큼 입찰 조건 개선과 함께 사업성을 강화하여 신속히 재입찰을 추진할 것”이라며, “동탄트램 건설의 전체 사업 일정 지연을 최소화하여 올해 사업자를 선정하고 내년 반드시 착공할 수 있도록 세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