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1 (화)

  • 맑음동두천 10.7℃
  • 구름조금강릉 10.7℃
  • 맑음서울 11.0℃
  • 맑음대전 12.4℃
  • 맑음대구 11.9℃
  • 맑음울산 8.4℃
  • 맑음광주 11.1℃
  • 맑음부산 9.5℃
  • 맑음고창 6.6℃
  • 맑음제주 11.0℃
  • 맑음강화 4.8℃
  • 맑음보은 10.3℃
  • 맑음금산 11.3℃
  • 맑음강진군 10.3℃
  • 맑음경주시 7.9℃
  • 맑음거제 9.9℃
기상청 제공

사회

경기도, 건설안전 역량강화 교육 개최 … 26년까지 사망자 34% 감축 목표

경기도, 건설안전 정책 목표인 사고사망자 감축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 실시

 

(케이엠뉴스) 경기도는 1일 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건설안전 정책 실현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건설안전 정책의 핵심 목표인 사고사망자 감축을 위한 역량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도 및 시군 건설안전·발주·인허가부서 팀장과 담당자, 경기도 공공기관 담당자, 건설현장 시공자, 감리자, 현장소장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경기도의 분석에 따르면, 건설안전사고의 50% 이상이 50억 미만 민간 건설공사장에서 발생했으며, 유형별로는 ‘떨어짐’ 사고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도는 ‘산재예방 종합계획(2022년~2026년)’을 통해 2026년까지 건설공사장 사고사망자를 34% 줄이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성과로 도내 건설공사장 사고사망자 수는 2022년 116명에서 2024년 90명으로 22% 감소했다.

 

이날 교육은 한국건설안전학회 안전진단위원회 이용수 위원장이 강사로 나서 ▲건설안전 현안 문제점과 개선방안 ▲건설공사 발주자의 안전책무 ▲건설 중대재해 추락 등 안전대책 ▲안전관리계획서 검토 및 위험성평가 개선방안 등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경기도는 건설공사 안전실태를 실시간 확인·관리 할 수 있는 ‘경기도 건설안전관리시스템’을 2024년 7월부터 구축 중이며, 이날 교육에서 시스템의 업무 흐름과 화면구성 등 세부 내용도 함께 소개했다.

 

임용규 경기도 노동안전과장은 “건설공사장 사고사망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건설공사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협력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현장의 실질적인 안전관리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모색해 정책 목표 실현에 모두 적극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획

더보기
오산시의회 전예슬 의원, 오산시민 미래 준비 지원 방안 모색 !!
오산시의회(의장 이상복) 전예슬 의원이 시민들의 안정적인 미래 대비를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고자 ‘(가칭)노후준비 지원 조례안’ 발의를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31일 시의회 제2회의실에서 국민연금관리공단 주관으로 전예슬 의원, 오산시 집행부 관계자 등이 ‘노후준비 지원사업 설명회’를 열고 사업의 필요성과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노후준비 진단․상담, 노후준비 지원센터 설립, 노후 자금 마련 전략, 교육프로그램 연계 등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시행하고 있는 노후 준비 지원사업 설명이 이루어졌다. 특히 30~40대 청년층을 위한 맞춤형 미래 설계 지원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전예슬 의원은 “노후 준비는 개인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전체가 함께 고민해야 할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하며, “이번 설명회가 시민들의 노후 준비 인식을 높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미래 대비는 특정 세대만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나 젊은 시기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라며, “오산시민이 실질적인 미래 계획을 수립하고 경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전 의원이 추진 중

화성도시공사, 현대자동차와 손잡고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나선다 !!
화성도시공사(사장 한병홍, 이하 HU공사)와 현대자동차(대표이사 무뇨스 바르셀로 호세 안토니오)는 오는 4월 1일(화)부터 8월 29일(금)까지 약 5개월간, 동탄1신도시(동탄1~3동)에서 교통약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친환경 자동차 실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은 교통약자를 위한 특수 개조 차량 2대를 수요응답형 교통(DRT) 플랫폼 ‘셔클’과 연계해 운영하는 방식으로, 이용자가 필요 시 셔클앱을 통해 차량을 호출하면 지정된 위치로 차량이 도착해 목적지까지 이동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기존 특별교통수단은 휠체어 이용자가 차량의 후면 테일게이트로 승차하고 3열에 위치해 동승자와 분리되어 있었으나, 현대차는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적용해 2열 측면 도어로 자연스럽게 승차, 휠체어 고정 장치 및 전용 안전벨트, 가변형 시트, 저상 플랫폼 등을 갖춘 차량을 개발했다. 특히, 차량 전면 및 전·후석 디스플레이, 고대비 화면 전환 기능, 운전자와 실시간 메시지 송수신 기능 등을 도입해 청각 및 시각장애인의 의사소통과 정보 접근성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중증장애인 등록이 된 내국인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1일 2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