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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름과 공존하는 가치, 경기초등토론교육 단계별 이해 영상자료 제작 보급

현장 교사의 토론교육 실천 역량 강화 지원

 

(케이엠뉴스) 경기도교육청이 토론 교육 실천에 따른 현장 교사의 이해를 돕고자 ‘경기초등토론교육 단계별 이해 영상자료’ 4편을 제작해 도내 초등학교에 보급했다.

 

이번 영상은 지난 4월에 안내한 ‘2025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초등토론교육’ 자료집에 이은 단계별 이해 자료다. 학생이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열린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수업에서의 실천 내용이 담겨 있다.

 

이번 영상은 실제 초등 교사의 수업 장면을 중심으로 구성해 토론 수업의 흐름과 교수 전략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교실에서 촬영한 수업 장면을 단계별로 편집해, 교사들이 초등토론교육모형 적용 방안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영상자료는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다름과 마주하기–다름을 이해하기–다름과 공존하기’의 3단계로 구성했다.

 

각 영상 분량은 10분 내외로 이뤄졌다. 주요 내용은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초등토론교육의 이해 ▲다름과 마주하기(1단계) ▲다름을 이해하기(2단계) ▲다름과 공존하기(3단계) 등 네 편으로 구성했다.

 

특히 교사가 영상자료를 활용해 토론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토론 수업 절차 및 발문 예시, 실천 방법 등을 상세하게 제공했다. 해당 자료는 유튜브 ‘경기교사온TV(초등)’에 탑재해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도교육청은 영상자료 제작과 보급으로 초등학교 교실 안에 토론 문화가 보다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 자료 개발과 학교 현장 지원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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