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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미래교육,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함께 학교의 미래를 그리다

‘같이 그리는 나침반’ 워크숍 개최

 

(케이엠뉴스)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8일 남부청사에서 ‘같이 그리는 나침반(경기미래교육과 교수 나침반)’ 워크숍을 개최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협업해 경기미래교육의 학교 상(像)을 정립하고,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교육 정책에 반영하고자 마련한 자리다.

 

주제는 ‘경기미래교육과 OECD 교수 나침반’로 설정했다. ‘2040 미래교육 프로젝트’의 핵심인 ‘교사’를 교육과정 변화의 주체적 설계자이자, 학습 공동체의 항해사로 재정립하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힘썼다.

 

주요 참석자는 미호 타구마(Miho Taguma) 선임 정책분석관(OECD 교수 나침반 개발진)을 비롯해 한국교육개발원 김은영 글로벌협력실장, 경기도교육연구원 엄수정 교육협력부장 등 국내외 전문가와 경기미래교육의 학교 전담기구(TF) 위원, 2025 학교 중심 정책 소통 협의체 위원, 현장 교원 등 모두 8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주요 순서로는 ▲미호 타구마 선임 정책분석관의 기조 강연 ▲경기교육정책과 교수 나침반의 만남 ▲교수 나침반이 현장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문화적 번역과 새로운 상상: 경기교육 연구자의 시선에서 본 교수 나침반 등을 중심으로 지정토론을 진행한다.

 

이 밖에 ‘플로어 토론’에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담당자와 현장 교원, 교육 연구자, 정책 담당자가 한자리에 모여 학교의 가치와 역할, 교육과정 변화, 교사 전문성 강화 방안 등에 열린 소통의 시간을 운영한다. 제안된 아이디어와 논의 내용은 향후 ‘경기미래교육 학교 상(像)’ 실현을 위한 정책 설계 과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워크숍 운영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국제적 교육 프레임과 경기미래교육 정책을 접목해 변화하는 미래 사회 속에서 학교의 새로운 기능과 역할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현장 교원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강화하고, 학교가 지역과 연결된 열린 학습생태계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원 확대에도 힘쓸 방침이다.

 

도교육청 이지명 학교교육정책과장은 “이번 워크숍 개최는 세계적 교육 담론과 현장의 경험을 잇는 소중한 소통의 장이 될 것”이라면서 “경기미래교육의 학교가 ‘OECD 교수 나침반’의 가치와 동행하며 모든 학습자의 성장과 미래 역량을 이끄는 중심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 화성오산 우리역사바로알기 사전 프로그램 운영 '찰칵! 오늘의 우리를 기억해'
(케이엠뉴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9월 6일, 화성오산 관내 고등학교 1학년 학생 36명과 지도교사 3명을 대상으로 '우리역사바로알기 중국 내 독립운동 유적지 탐방 사전 프로그램'을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과 연계하여 진행했다. 이번 사전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중국 내 독립운동 유적지를 탐방하기에 앞서 역사적 의미를 이해하고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당일 오전에는 기념관 상설전시 관람과 역사문화공원 답사를 통해 화성시 3·1운동사, 제암리·고주리 학살, 일제의 검거작전과 아리타 판결문, 스코필드 박사의 활동 등을 학습했고, 이어 일회용 카메라를 활용해 현장을 직접 기록하는 '찰칵! 오늘의 우리를 기록해'활동에 참여하며, 독립운동 현장의 역사적 의미를 자신만의 시선으로 담아내는 경험을 했다. 오후에는 '임정 4000km'를 읽고 모둠별 토론을 중심으로 한 독후 활동이 진행됐으며, 이어 중국 탐방을 앞두고 필요한 안전교육도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전하게 탐방을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김인숙 교육장은“독립운동가들의 발자취는 오늘을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큰 울림과 자긍심을 안겨줍니다. 이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