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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길수 도의원(영월1), 도정질문 통해 강원특별법 추진 현황과 3차 개정 등 도정 현안 점검

 

(케이엠뉴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김길수 의원(국민의힘, 영월1)은 20일 열린 제34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및 미래산업글로벌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의 제2차 개정 이후 추진된 정책의 성과와 제3차 개정 준비 방향 등을 점검하며 도정 및 교육행정 주요 현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김 의원은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2년 4월이 지난 현시점에서 도의 정책이 강원특별법의 제정 목적에 부합하게 추진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함을 강조했다. 또한 산림이용진흥지구 지정과 관련해 '도시개발법' 등 10개 법률에 따른 각종 지정·계획수립·변경 및 결정 등이 의제되는 법적 효과가 있는 만큼 이 특례를 적극 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농촌활력촉진지구 지정 등 일부 특례의 경우 법 시행일부터 3년이 되는 날까지만 효력이 인정되는 한시적 규정이다. 이에 김 의원은 “3년은 정책의 성과를 내고 입증하기에 너무 짧은 기간”이라며 시행령에서 특례 운영 성과를 평가하도록 되어 있는 만큼 특례가 존속될 수 있도록 철저한 평가 준비와 관련 기관 간의 긴밀한 소통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강원특별법 제3차 개정 관련해 시·군 설명회 개최 여부 등을 질의했고, 제3차 개정안이 강원도의 미래산업글로벌도시 조성을 위한 핵심적인 내용을 충분히 담고 있으니 최대한 반영되고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김 의원은 ‘미래산업글로벌도시 개발 종합계획’과 관련해 18개 시군 지역연고 사업이 시·군별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는지 점검했고, 종합계획에 소요예산 산정 및 예산확보 방안이 미흡하게 작성된 점을 지적했다.

 

특히, 김 의원은 종합계획에 포함된 강원자치도 및 시·군의 미래지향 사업이 기업 환경 변화나 정부 의지, 예산지원 여부에 따라 추진 상황이 달라질 수 있음을 지적하며, 계획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충분히 분석·검토한 후 수정·보완할 것을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김길수 의원은 교육행정 질문을 통해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 정책에 대하여도 점검했다. 김 의원은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평가·진단하는 것은 교육정책의 필수사항이라며 본 정책이 지속적으로 시행되어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당국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사회로의 첫 발을 더 단단하게! 고3 사회진출 역량프로그램 본격 운영
(케이엠뉴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졸업 후 사회진출을 앞둔 관내 고등학교 3학년의 원활한 사회진출 역량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운전면허 취득 프로그램과 학교 자율 프로그램 사업을 운영하여 수능 후 무너진 고3 교실을 미래를 준비하는 진로설계 창의공간으로 변경했다. 이번 사회진출 역량프로그램은 학교 자율 프로그램에서 학교별 특화된 점이 돋보인다. 각 학교는 학생들의 수요와 특성에 맞게 ‘맞춤형 사회진출 준비’를 실현시켰다. 특히, 병점고등학교는 학생들의 특성과 수요를 파악한 후‘자기브랜딩 중심의 체험형 프로그램’및‘시민으로 똑똑하게 살아남기’를 진행했다.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과 매력을 탐색하고 사회초년생으로 꼭 알아야할 인문학 특강, 금융사기 예방교육 등을 통해 실전형 사회진출 역량을 키우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았다. 이성숙 병점고 교장은“학생들이 희망 강좌를 선택해 1인 2강좌를 수강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여 학생 선택권을 확대했고 자기표현 시대에 맞춰 학생들의 강점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졸업 후 취업과 대학진학을 하는 일반고(특성화학과)인 남양고등학교는 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