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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시민은 ‘간소화’, 공무원은 ‘자동화’ 원한다 광명시, 3개년 ‘AI 광명 추진 계획’ 수립

25일 ‘AI 광명 추진 계획 수립’ 중간보고회 개최

 

(케이엠뉴스) 광명시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행정 혁신을 이룰 3개년 ‘AI 광명 추진 계획’에 공무원과 시민 의견을 반영한다.

 

시는 2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AI 광명 추진 계획 수립’ 중간보고회를 개최해 그간 추진했던 공무원과 시민 대상 설문조사·인터뷰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계획에 반영할 전략과 과제를 논의했다.

 

‘AI 광명 추진 계획’은 국정과제인 ‘AI 3대 강국 도약’과 발맞춰 광명시 특성에 맞춘 AI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활용 전략과 단계별 추진 로드맵을 마련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 만족도를 혁신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난 9월 계획 수립을 시작해 10월 중 7일간 공무원 82명, 광명시민 2천9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자동화된 행정 ▲증거 기반 정책 ▲간소화된 절차 ▲신뢰할 수 있는 행정 ▲포용적 서비스 ▲적응형 조직 등 계획에 반영할 전략을 6개로 좁혔다.

 

공무원 설문조사에서는 문서 작성·검토(28.3%), 자료 수집·검색(22.5%), 단순 데이터 입력(19.6%) 등 반복적·비효율 업무가 가장 큰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AI 기반 문서 자동 작성, 데이터 검색·정리 자동화 등으로 공무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자동화된 행정’을 실현할 계획이다. 또한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해 정책의 근거를 강화하는 ‘증거기반 정책’ 추진을 주요 전략으로 삼았다.

 

시민 조사 결과, 행정서비스 이용 시 느낀 불편 사항으로는 대기시간(26.8%)이 가장 많았고, 이어 정보 부족(24.1%), 절차 복잡성(22.9%), 접근성 문제(18.8%) 순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 4가지를 시민 관점의 핵심 개선 과제로 삼고, 민원 대기 예측·분산 시스템, AI 기반 안내 서비스, 절차 자동화 등을 통해 ‘간소화된 절차’를 구축할 계획이다.

 

AI 기술 도입이 가장 필요하다고 느끼는 분야는 안전·재난, 교통·주차, 민원·서류 발급 순으로 조사됐다. 시는 이를 1차 우선 도입 분야로 설정해 관련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시민들은 AI 도입 시 우려되는 점으로 개인정보 유출(29.7%), 디지털 격차(28.7%) 등을 꼽았다. 시는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고령자·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친화적 서비스, 다국어 통역 서비스 등 ‘포용적 서비스’를 강화하고, AI 윤리 가이드라인 마련과 보안·익명화 강화로 ‘신뢰할 수 있는 행정’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공무원 대상 AI 역량 교육, 전문 인력 양성, 부서 간 협업 체계 마련 등을 통해 ‘적응형 조직’을 만드는 데에도 집중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AI는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시민이 체감하는 서비스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핵심 도구”라며 “공무원과 시민의 의견을 기반으로 광명형 AI 행정 모델을 만들어 누구나 기술의 편의를 누릴 수 있는 스마트 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추가 연구를 거쳐 전략과 실천과제를 확정해 오는 12월 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과제를 이행해 나갈 방침이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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