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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이 곧 학교’ 경기도교육청, 교육의 경계를 허물다

지역교육협력 정책 성과 공유로 경기미래교육의 방향 모색

 

(케이엠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4일 남부청사에서 ‘경기미래교육을 이끄는 지역교육 협력 정책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2025 지역교육 협력 정책 인사이트 토크(Insight Talk)’를 개최했다.

 

도교육청 지역교육국 소관 5개 부서는 이날 행사에서 지난 3년간 추진한 경기미래교육 교육 2섹터 정책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지역교육 협력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행사는 공공, 협력, 개방, 확장 등 교육 2섹터의 4대 핵심 가치에 대한 정책의 실천 사례를 짝 대화 형식으로 나누며 진행됐다.

 

‘공공’ 가치는 학교 밖 청소년이 지역 오케스트라 공유학교 참여로 예술적 성장을 이룬 사례와 분리 교육 학생의 회복과 성장을 지원한 사례가 소개됐다.

 

‘협력’ 가치는 학교와 학부모가 함께 운영한 체육 공유학교를 통해 지역이 공동으로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협력 모델을 제시했다. ‘개방’ 가치는 지역 기업과 연계한 도제교육을 통해 산학이 함께 인재를 길러내는 산학협력형 교육 모델을 공유했다.

 

마지막으로 ‘확장’ 가치는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구축한 예술교육 아카이브 플랫폼을 통해 학교·지역·기관 간 경계를 넘는 협력 확장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도교육청은 앞으로 교육 2섹터 성과를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생태계’를 강화하고, 공동체 의견을 지속 수렴하고 정책 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지역교육정책과 조병익 과장은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자원을 활용한 교육을 확대하겠다”면서 “학생·학부모·교직원·지자체가 함께하는 지역교육 협력 협의체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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